교과과정 (박사) 교과목명 구분 학점 교과목 해설 감성컴퓨팅 (TOPICS IN AFFECTIVE COMPUTING) 전공 3 웹 환경에서 가상공간 및 멀티미디어 요소들을 표현하는 언어 및 기술에 대하여 이해하고 응용분야에 대한 지식 을 습득한다. Web3D, VRML, SVG 등 웹 환경에서 그래픽 표현 및 가상공간 구축방법을 살펴보고, SMIL, TVWeb, VoiceML, WML 등 다양한 매체에서의 멀티미디어 표현 방법에 대하여 살펴본다. 고급그래픽특론(ADVANCED GRAPHIC) 전공 3 최신 동향 및 기술을 주제별로 다루는 과목으로 texturing, radiosity, transparency, volume morphing, fractal, motion capture, 애니메이션, 앤티 앨리어싱 등이 주요 주제이다. 고급IT시스템 (ADVANCED IT SYSTEM) 전공 3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요소 기술들을 습득한다. 대용량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스토 리지 시스템의 운영, 대용량 멀티미디어 서버/클라이언트 시스템의 구축, 비디오 스트리밍 서버 및 요구형 시스 템의 구축 기술 등을 습득한다. 고급IT응용기술(ADVANCED IT TECHNIQUES) 전공 3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구성하고 저작하는 요소 기술을 습득한다. 멀티미디어 문서처리를 위한 기술, 오디오/비디 오 데이터를 위한 압축 및 코딩 방법,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저작 및 재생을 위한 기반 기술 등을 통합한 콘텐츠 구성 기술을 연구한다. 기계학습론 (MACHINE LEARNING THEORY) 전공 3 기계학습은 빅데이터 분석의 핵심 기술이다. 본 과목에서는 실제 사용되는 기술을 강의한다. 실제 사용되는 기술 이란, 지도학습, 준지도학습, 비지도학습, 딥러닝 등을 말한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빅데이터 대상의 의미 있는 기계학습 분석 기술을 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계학습이라 불리는 네 가지 핵심 기술과 주변 기술을 습득한 다. 또한, 프로그래밍 기술 습득 및 마이닝 기술을 실습한다. 데이터사이언스(DATA SCIENCE) 전공 3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빅데이터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활용하는 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데이터의 수집에서 분석, 활용에 필요한 기술적인 요소들의 개념 정립과 이들 간의 연 관 관계 등을 사례를 통하여 학습한다. 사물인터넷및활용 (INTERNET OF THINGS) 전공 3 센서 기술의 발전과 함께 발전하고 있는 사물 통신에 대한 기술과 서비스 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센서의 개념과 이를 활용한 서비스 지역 네트워크의 개념 정립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 한다. 특히, 사물 인터넷 (IoT)의 서비스를 위한 표준 프로토콜과 이를 활용한 Web Of Things (WoT)와 Web of Object (WoO) 등과 연계된 내용들도 학습한다. 상황인식컴퓨팅(CONTEXT AWARENESS COMPUTING) 전공 3 본 강좌는 유아교육학을 전공한 사람에게 적합한 과목으로 본 과목을 통하여 유아 프리젠테이션 기법, 멀티미디 어 동화 구현 기법,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를 활용한 학부모 커뮤니케이션 기법 등 유아교육과 관련되는 다양한 멀 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및 활용 기법을 배운다. 또한, 초등교육학을 전공한 사람에게 적합한 과목으로 본 과목을 통하여 초등 교육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기법,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기법,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를 활용한 학 부모 커뮤니케이션 기법 등 초등교육과 관련되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제작 및 활용 기법을 배운다. 또한, 본 강좌는 기술 중심의 강좌로 컴퓨터 기반의 공학적 멀티미디어 E-러닝 컨텐츠 제작 기술을 중점 강의한다. E- 러닝에서의 가장 큰 장애는 비용, 인력, 시간 등과 같은 리소스이다. 본 과목에서는 E-러닝 제작 툴을 사용하여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누구나 간편하게 E-러닝 컨텐츠를 만들고 효과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힌다. 본 과목을 배운 후에는 E-러닝 교육 프로그램을 배포, 관리, 추적하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스마트서비스특론 (TOPICS ON SMART SERVICE) 전공 3 2016 년 다보스포럼에서 채택된 제 4 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IoT, 인공지능,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초연결성 사회에서의 다양한 서비스의 구조 및 융합 서비스 영역 등을 소개한다.자율주행 기능, 인지융합 기술, 지능형 CPS 구축, 스마트 개인방송 및 광고 서비스 등에 대해서 다루며 인간 감성 중심의다양한 기술 개발 현황과 서비스 구축 사례 등을 살펴 본다. 알고리즘특론 (TOPICS IN ALGORITHMS) 전공 3 고급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이 문제들에 대한 증명, 최 적화 및 휴리스틱 알고리즘, 멀티미디어알고리즘의 성능 평가 등에 대해 다룬다. 웹3D특강 (TOPICS IN WEB 3D) 전공 3 웹에서 3차원 가상공간을 구축하는 방법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법을 공부한다. 특히, 웹에서 가상공간 언어의 표준인 X3D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그리고 Java 3D, MPEG-4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인터넷미디어특론 (INTERNET MEDIA) 전공 3 웹에서 3차원 가상공간을 구축하는 방법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법을 공부한다. 특히, 웹에서 가상공간 언어의 표준인 X3D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그리고 Java 3D, MPEG-4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인터넷혁신기술특강 (TOPICS ON INTERNET TECHNOLOGY AND INNOVATION) 전공 3 인터넷 기술의 개요, 인터넷 경제의 영향, 혁신기술과 인터넷, 플랫폼 비즈니스, 사물 인터넷(IoT, IoE), 모바일 인 터넷,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s), 웨어러블 컴퓨팅, 헬스케어와 인터넷, 소셜 경제와 빅데이터, 스마트홈/스마트 시티/스마트카, 인터넷 기술의 미래에 관하여 공부한다. 전자출판특론 (TOPICS ON ELECTRONIC PUBLICATIONS) 전공 3 최근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전자책에 적용되는 기술 및 발전 방향에 대해 배운다. 그리고 웨빈, 웹저널 등 웹을 중심으로 발전되고 있는 전자출판 분야에 대한 기술 및 발전 방향을 배운다.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전공 3 optical HMD를 통하여 현실세계에 가상세계를 내용적으로 연결하여 동기화시키는 기술을 연구한다. AR을 구성 하는 시스템, registration 기법, 이미지 공간 인식방법, 데이터추출 방법 등이 다루어진다. 지능형에이전트(INTELLIGENT AGENTS) 전공 3 지능형 에이전트의 새로운 기술 및 동향을 조사 분석한다. 사용자 중심의 지능형 에이전트를 위한 개인화 기술, 적응형 학습기술을 배운다. 자신의 분야에서 지능형 에이전트를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으로 개발해 본다. HCI특론 (TOPICS IN HUMAN COMPUTER INTERACTION) 전공 3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법에 대해 배운다. 특히 3차원 가상공간 및 멀티미디어 에 대한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위한 입출력기법을 다루며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에 대한 인간공학 및 감성공학 측 면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