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석사) 교과목명 구분 학점 교과목 해설 고급IT컴퓨팅 (ADVANCED IT COMPUTING) 공통 3 IT 고급CODING 이론에 대해서 이해하며, 관련 표준 이해 및 활용 능력을 기른다. 고급IT프로그래밍 (ADVANCED IT PROGRAMMING) 공통 3 실무에 적용될 수 있는 고급 수준의 자바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한다. 자바 애플릿 및 서블릿,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JDBC 및 JSP, JAVA3D등에 대하여 배운다. IT기술활용 (APPLICATIONS ON IT TECHNIQUE) 전공 3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기획, 설계, 구현 및 사용자테스트를 학습한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는 단계로부터 구현하는 단계를 거쳐, 실제 사용자들이 어떤 생각과 느낌으로 콘텐츠를 접할 것인지에 대해서 심도있게 논의한다. 콘텐츠의 구성으로 인한 가치 변화에 대해 연구한다. IT특강 (TOPICS ON IT) 전공 3 IT 관련 다양한 기술적/사회적 이슈에 대해 탐구하고 배운다. 보안이 강화된 IT 서비스 운영 기술, 개인용 인터넷 방송 시스템 구축 기술, 교육 서버 환경구축 기술, 이러닝 기술 등에 대해 배운다. 기술 습득의 필요성을 각인시켜줄 인문학 특강도 포함되며, 미래 산업 전망에 대한 고찰 등도 특별 강사 초빙을 통해 이루어진다. UI설계및평가 (USER INTERFACE DESIGNS) 전공 3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련된 인간의 인지모델,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조사 방법론 등의 다양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인간과 제품 그리고 이를 이어주는 인터페이스를 이의 상호 작용을 이어주는 인터렉션과 함께 학습함으로써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이룰 수 있는 이론적 체계를 형성하게 된다. 게임엔진이론 (THEORY OF GAME ENGINE) 전공 3 게임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기법을 실제 사례를 통하여 배운다. 시나리오를 컴퓨터 자료 구조로 변환하는 방법, 그래픽 표현 및 가속 방법, 사운드 사용 및 인공지능 기법의 활용, 게임 서버 구축 등을 배운다. 고급IT운영체제 (ADVANCED IT OPERATING SYSTEM) 전공 3 멀티미디어 운영체제의 내부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본 강의의 목적이다. 일반적 범용 운영체제가 갖추어야 할 기 능 외에 멀티미디어 운영체제가 지원해야 할 기능들을 배우고 이해한다. 시간 제약조건을 만족해야만 멀티미디 어 운영체제라 할 수 있으므로 프로세스들이 요구하는 시간 제약 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운영체제 기법들을 배운 다. 실시간 프로세스 스케줄링 기법과 실시간 프로세스들을 위한 메모리 관리 기법, 실시간 디스크 스케줄링 기 법 등을 학습한다. 아울러 고성능 멀티미디어 운영체제를 위한 다중처리기 프로세스 스케줄링 기법도 공부하여 수강생들이 고성능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멀티코어 시스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가상현실 (ADVANCED VIRTUAL REALITY) 전공 3 그래픽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오감각 및 인지능력을 고려한 가상현실의 구성요소를 학습하며 여러 사용자가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분산 실시간 시스템을 심도 있게 다룬다.또한 HMD 및 사이버 glove를 착용하 여 사용하는 가상쇼핑몰 및 가상 전시관, 가상게임등 여러 응용시스템을 구축한다. 고급데이터베이스 (ADVANCED DATABASES) 전공 3 멀티미디어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법, 즉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검색하는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위하여 데이터베이스 분야의 최신 이슈를 학습하므로 변화되고 있는 데이터 시대의 지식을 배운다. 고급분산컴퓨팅 (ADVANCED DISTRIBUTED COMPUTING) 전공 3 분산 시스템과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분산 컴퓨팅 시스템 구조에 대한 최근 동향을 설 명하고 이를 활용하는 진보된 기술들을 소개한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과 이를 활용하는 서비스 전략과 기술 요소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고급스마트콘텐츠 (ADVANCED SMART CONTENTS) 전공 3 컴퓨터그래픽스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디지털컨텐츠 제작기술에 활용이 되는 주제들에 대하여 공부한다. 대표적 인 디지털 컨텐츠로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모바일, 이러닝, 전자출판 등이 주요 활용분야이다. 핵심 기술로는 2D/3D 모델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모바일 3D 등이 있다. 고급영상처리및응용 (ADVANCED IMAGE PROCESSING AND ITS APPLICATIONS) 전공 3 영상미디어의 처리와 응용에 대한 고급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영상화질 향상, 특징 및 정보 추출, 인식, 지능형 영상 미디어 처리 등에 대한 알고리즘과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고급웹프로그래밍 (ADVANCED XML PROGRAMMING) 전공 3 웹 문서를 표현하는 언어 중 핵심적인 기술인XML 및 HTML5에 대해서 충분한 이해를 하도록 한다. 또한 XML 관련 여러 표준들과 응용 분야에 대해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고급컴퓨터그래픽스 (ADVANCED COMPUTER GRAPHICS) 전공 3 3차원 모델링 및 렌더링을 비롯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texture mapping,volume rendering등 3차원 물체의 사실 적인 표현기법을 학습하고 물리적 기반에 근거한 애니메이션 여러 고급기법들을 openGL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한다. 데이터마이닝론 (THEORY OF DATA MINING) 전공 3 데이터 마이닝론은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그 안에 숨어있는(implicit) 새롭고(previously unknown), 가치있고(non-trivial), 의사결정에 유용한 (potentially useful) 정보를 찾는 체계적인 작업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Query, Visualization, OLAP, Statistics, Decision Tree, Neural Network,Genetic Algorithm, K-Means Clustering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배운다. 데이터시각화기술 (DATA VISUALIZATION TECHNOLOGY) 전공 3 시각화는 데이터를 이해하기 위해서 그래픽을 이용하여 표현한 것으로 과학, 공학, 의학, 인문학 등에서 만들어지 는 많은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여러 가지 최신 시각화 기법의 실제 데이터 에 적용 및 시각화 연구 논문의 작성에 대해서 학습한다. 미들웨어개론 (TOPICS IN MIDDLEWARE) 전공 3 분산 시스템의 핵심 소프트웨어인 미들웨어의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 또한 미들웨어에서 요구되는 주요기능에 대하여 개념을 학습한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응용 시스템의 기 본 개념을 이해하고, 멀티미디어 정보를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서비스하기 위한 구조를 연구한다. 이를 위 하여 사용자와 서버 간에서 멀티미디어 응용 서비스들을 지원하기 위한 핵심 소프트웨어인 미들웨어에 대하여 자세히 연구한다. 산학인턴실습 (INTERN PRACTICE) 전공 3 대학원과정에서 학습한 이론 및 실습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실무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현장 감 각을 익혀 산업체의 적응력을 높인다. 산학협동프로젝트 (INDUSTRY COOPERATING PROJECT) 전공 3 실질적이며 현장감 있는 산학 협동 연구 프로젝트에 참가하여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소셜미디어와인터넷활용 (SOCIAL MEDIA AND INTERNET APPLICATIONS) 전공 3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인터넷의 구성, 인터넷 서비스, 웹페이지 및 웹 브라우저, HTML5, 인터넷 활용, 모바일 인 터넷, 인터넷 보안과 윤리, 웹 2.0 개념, 웹 2.0 서비스의 구현 기술, 소셜 미디어, 인터넷 서비스 산업, 인터넷의 발전 동향에 대하여 공부한다. 인터넷방송기술 (TOPICS IN INTERNET BROADCASTING SYSTEMS) 전공 3 인터넷 방송의 기본 개념 및 구조를 이해하고,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적용 및 동영상을 포함한 각종 콘텐츠의 지 원할 수 있는 기술적 요소들을 연구한다. 지능형IT시스템 (INTELLIGENT IT SYSTEM) 전공 3 유무선 인터넷상에서 인공지능 기법을 멀티미디어 응용에 적용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프로젝트기획/관리 (PROJECT PLAN&MANAGEMENT) 전공 3 취업 후 수행할 프로젝트 관리 업무의 모든 과정을 경험한다. 각 수강생들이 속해 있는 연구실에서 진행 중인 과 제에 대해 본인이 프로젝트 총 책임자라고 가정하고 과제 제안서부터 최종 결과 보고서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체험한다.